[ChON.TV Business Summit.] 학생독립만세-교육비 후불제 플랫폼

발표자 : 장윤석 대표(학생독립만세)
2019년 01월 25일 (금) 19:30~20:15

 

배움의 열정이 있더라도, 금전적 이유로 원하는 교육을 받지 못하는 이 땅의 청춘들.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 청춘들이 직접 팔을 걷어 부쳤습니다. 

 

학생이, 학생만의 힘으로, 원하는 배움을 누릴 수 있는

교육비 후불제 플랫폼, <학생독립만세>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생생한 라이브 웹세미나.

가슴이 뜨거워질 준비가 되셨나요? heart

 

 

Income Sharing Agreement(이하 ISA), ‘소득연계상환’ 정도로 의역할 수 있습니다. 기존 대학 학자금 대출로 예를 들자면, 대학 졸업 후 학생의 취업 여부와 관계없이 대출금을 모두 갚아야 하지요. ISA는 ‘학생이 취업을 한 경우‘에만 상환 의무가 발생합니다. 대신 학생이 취업을 하면, 정해진 금액을 갚는 것이 아닙니다. 계약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평균 3~5년간 연 소득의 5%~15%를 상환하면 됩니다. 취업을 하지 못해서 상환 능력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무조건 갚아야되는 기존 대출의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인거죠.

우리나라보다 훨씬 더 비싼 학자금으로 인해 청년층 파산 문제가 심각한 미국을 중심으로 영리와 비영리 섹터 모두에서 최근 급격히 부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를 몇 가지 들자면, 기업에 필요한 직무교육을 제공하여, 실무형 인재를 길러낸 후 ISA 방식으로 상환하는 MissionU는 최근 WeWork에 인수되어 WeGrow라는 프로그램으로 개편되었고, 이외에도 Lambda School과 Vemo, Leif 등 많은 유관 업체들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 모델을 벤치마킹해 우리나라의 직무교육 시장에 도입하려고 합니다. 학생은 필요한 직무교육을 학원에서 먼저 배우고, 취업에 성공한 경우에만 계약된 소득의 일부분을 내면서 상환하게 됩니다. 취업에 실패하는 경우는 당연히 상환 의무가 발생하지 않구요.

현재 뜻을 함께하는 몇몇 학원 관계자분들과 함께 ISA 파일럿 프로그램을 진행함과 동시에 B2B 제휴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다소 생소한 개념이라 걱정하기도 했지만, 오히려 저희보다 더 오픈된 마음으로 협력해주시고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많은 원장님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학생독립만세>

2018년 3월 정식 법인 설립 이후, 현재까지 약 2,000명 이상의 학생들이 후불제 교육을 신청했습니다. 과거 과외 관리 시스템을 운영했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생 선발부터 교육 이후 수업료 납부까지의 모든 과정을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고등학생부터 대학생, 취준생까지 모든 학생이 원하는 모든 교육을, 먼저 배우고 나중에 낼 수 있도록 꾸준히 배움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학생독립만세 <바로가기>

2019년 01월 25일 (금) 19:30~20:15

순서 주제 발표자 발표자료
세션 1
교육비 후불제 플랫폼, <학생독립만세> 비즈니스 스토리 장윤석 대표

장윤석 대표 학생독립만세 발표자

학생독립만세 대표
토탈과외서비스 어몽 개발 및 운영 (2015~2017)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석사 (2017)
현대중공업 기술영업 (2014)
CJ E&M PD (2014)

유동훈 심사역 (주)나우아이비캐피탈 사회자

現 나우아이비캐피탈 심사역
前 LG CNS '로봇솔루션'팀
前 LG CNS 1호 사내벤처 개발담당

안철준 촌장 ChON 촌티비 사회자

ChON 촌티비 촌장

좋은 질문자 2분 선정해서 <부채트릴레마> 책 보내드립니다. 

삼중고에 빠진 부채, 어떻게 풀 것인가

미국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열광하는 지식 네트워커, 
김형태 원장의 가장 명쾌한 부채 해결책!

교보문고 책소개 바로가기

 

00:00
댓글쓰기 새로고침
작성
Loading...
무료
2019년 01월 25일 (금) 19:30~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