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템플릿이 그러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홈페이지를 처음부터 새로 만들면 시간도 오래걸리기 때문에 템플릿을 구매해서 활용하면 좋을듯합니다. 실제로 이 템플릿을 이용해서 코딩실력이 미비한 프리랜서들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게시판은 공개용 보드인 제로보드, 그누보드 등을 활용하면 되므로 진입은 그리 어려운 편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마케팅을 해야 수주를 받을 수 있는데, 사실 저는 마케팅도 모르고 영업도 잘 못해서 처음에 이 부분이 문제가 된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소개받은 업체에서 다른 업체를 소개해주고 그 업체가 또 다른 업체를 소개해주시다 보니 지금까지 운 좋게 이어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현재도 운영중인 좋은 플랫폼들은 있는데 저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고객관리(CRM) 프로그램을 개발해 놓은게 있는데, 이를 필요로 하는 업체에 적용을 해드리고 있습니다.(물론 유상이죠~) 사실 단순한 고객관리 차원과는 조금 다른 그 업체에 커스터마이즈된 형태이므로 무료로 제공해드리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개발을 혼자 모두 합니다.(설계, 디자인, 코딩) 그런데 영업이나 마케팅은 제가 잘 못하는 분야인데, 다른분들에게 도움을 청하거나(예를들어 동종업체의 일감이 넘치면 저에게 의뢰를 해서 수수료 베이스로 일감을 나누는 형태) 하기도 합니다.
사실 홈페이지 개발은 아주 일부입니다. 대부분이 홈페이지에서 사용하는 외부프로그램(웹개발)을 주로 개발합니다. 예를들면 관리자 프로그램인데, 경매나 쇼핑몰 등의 재고나 판매관리, 수주관리, 직원관리, 상품관리 등입니다.
고객과 개발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은 방송중에도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크몽 등이 있습니다. 워낙에 잘 만든 사이트라서 제가 이와 유사한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의미 있을지 생각이 됩니다. 챗GPT 또는 직접개발을 선택하라면 직접개발을 선택할것 같습니다 ㅎ
물론 수주한 업체의 요구를 모두 해결해주실 수 있다면 가능할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본인이 할 수 없는 개발을 요구하거나 생각지도 못한 기능을 요구한다면 망설여지거나 어려움이 있을듯 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일이 수두룩하기도 합니다.
테트리스를 예로 드렸습니다만, 결과물을 유료화 하거나 공개하는 것은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겁니다. 상품성이 있으려면 공개된 알고리즘에 추가로 뭔가가 더 있어야 하지 않을지요~
좋은 의견이십니다. 플랫폼과 같은 수수료 사업이 사실 알짜 사업인 것 같습니다. 잘 갖춰져 있다면 직접 일하는 것보다는 더 많은 수입을 가져다 줄것 같습니다.
이대로 발전한다면 더없이 좋을겁니다. 서로의 장단점은 있습니다만, 앞으로 더 많은 1인 개발자 시대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모든 일이 사람과 소통하며 지내는 일이다 보니, 지속적으로 연락하고 문의하고 서비스하는 일이 많아져야 한다고 봅니다. 전화로 해결할 수 있는일과 직접 만나서 해야해야 하는 일이 있을텐데, 적절히 상황을 봐서 판단하는게 사실 어려운 일이더라구요
저는 구글링을 통해서 해결하고 있습니다.(php스쿨, 스택오버플로어 등)
1인 개발자들을 만나기는 쉬운일이 아니더라구요, 서로 뜻이 맞아 프로젝트를 수행하면 서로의 포션이 중요한데, 이를 중재하는 것도 쉽지만은 않은일인데, 이 부분이 해결되면 더 업이 좋은 일일듯 합니다.
아직 답변이 없습니다
아직 답변이 없습니다
아직 답변이 없습니다
아직 답변이 없습니다
아직 답변이 없습니다
아직 답변이 없습니다
아직 답변이 없습니다